노인의학(항노화)

노인 요통의 원인

유후정한의원원장 2020. 7. 9. 16:16

노인들의 경우 암이나 감염 등의 전신적인 원인을 배제한 요통의 원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노인들의 80%이상이 요통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가장 많이 어르신들이 통증을 호소하는 질환이 요통인데요.

비전신적이고 기계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무래도 제일 많은 원인은 요추부 근육의 과긴장입니다. 흔히 담이 결렸다.

근육이 뭉쳤다고 하는 경우인데요. 허리 양측에 방패모양으로 붙어 있는 요방형근에 가장 많은 요추부 근육통을 호소하시곤 합니다.

그리고 다음 원인으로는 노인들 요추병의 대명사인 척추관협착증입니다. 걷다가 멈췄다 다시 걸어야하는 간헐적 파행이라는 증상을 통해서도 쉽게 짐작해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요추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말미암은 척추증이 있습니다. 디스크와 후관절에서 퇴행성 변화를 보이는 것을 척추증이라 합니다.

후관절이 안좋을 경우 대부분 아침에 자고 나서 요통을 더욱 호소하게 됩니다.

또한, 척추분리증과 분리증이 진행되어 생기는 척추전방전위증이 노인 요통의 원인이 됩니다. 전방전위증이 있을 경우 등에 쿠션을 대고 앉아 있거나 보행시에 뒷짐을 지고 걸어야 편하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많이들 들어보신 좌골신경통이 있으며 이와 증상이 유사한 이상근증후군이 있고 가장 유명한 추간판탈출증 즉 일명 디스크질환이 있습니다.

그리고 골다공증성 척추 혹은 압박골절 등이 노인들 요통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요인이며, 미만성 특발성 골격 과골증이나 후만증, 측만증의 요추 질환들도 원인이 됩니다.

이처럼 다양하게 요추의 원인들이 있으므로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의원이나 한의원에 오셔서 치료를 열심히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