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후정한의원원장 2020. 12. 11. 17:26

감기나 독감, 코로나19같은 호흡기 질환이 무서운 이유는 폐렴을 거쳐서 패혈증이나 폐부전 등 호흡기능이 마비되는 중증으로 이환되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노인폐렴은 더욱 주의해서 진찰해야합니다.

젊은 연령의 폐렴처럼 발열과 기침, 객담, 흉통 등의 전형적인 호흡기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노인 폐렴은 이와같이 전형적인 폐렴이나 호흡기 증상보다는 섬망 등의 의식변화로 오는 경우가 많고, 전신쇠약감, 식욕부진, 근육통, 관절통 등 호흡기와 관련없는 비특이적인 증상들이 주요하게 나타납니다.

흉부 방사선촬영에서도 불분명한 폐침윤을 보이거나 거의 정상소견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 빠른 초기 진단이 어려워 오히려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절은 연령에 비해서 노인들이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면역반응이 활발하게 반응하지 않아 이런 결과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폐렴은 기침 증상이 80%정도로 가장 흔하므로 다른 발열이나 객담 등의 증상이 없을지라도 기침이 오래가는 경우 노인들은 폐렴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곰팡이균), 기생충 등의 감염원에 의해서 발생하지만 가장 중요한 원인은 세균입니다.

또한, 노인들의 경우에는 연하장애로 인한 흡인성폐렴도 매우 흔합니다.

인플루엔자 즉 독감예방접종 뿐만아니라 노인들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폐렴구균백신접종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