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팁2- 식사횟수(방화동 다이어트 추천 유후정한의원)
요즘 1일1식이 유행입니다. 일본사람이 쓴책으로 많은 사람이 따라해보고 있습니다.
제 친한 친구도 그책을 보고 1일1식은 너무 힘든 것 같다며 1일2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씨알의 소리로 유명한 함석헌선생의 스승이신 다석 유영모선생님은 1일1식을 하시며 92세까지 사셨습니다.
제가 한때 가장 존경하던 인물이셨던 유영모선생님은 요절할 수 있다고 얘기들을 정도로 건강이 약하셨는데
1일1식을 하시면서 장수를 누리셨습니다.
하지만 유영모선생님은 거의 부처의 경지에 든 도인이십니다. 그렇듯 1인1식은 일반인이 하기에 너무 어렵습니다.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면서 1인1식을 한다면 그분은 정신적인 경지가 부처에 버금갈정도로 대단한 사람입니다.
어제 티브이를 보니 영원한제국을 쓰신 이인화 소설가가 나왔는데
한창 소설을 쓸때는 흐름이 끊기면 안되기때문에 점심에 딱 한끼만 먹고 잠자는 시간외에는 계속 글을 썼다고 합니다.
그렇듯이 칩거해서 혼자만의 열정을 불태우거나 우리의 의식을 산란하게 하지않고 고도로 집중되게 유지할수만 있다면
1일1식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여튼 다이어트에 좋은 식사 횟수는 몇번일까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되도록 소식하면서 여러끼 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바쁜 사회에서 4식,5식하기란 어렵습니다.
남들 먹을때 먹듯이 3식하되 식사량을 조절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가장 평범한 것이 왕도입니다.
몇끼를 먹느냐 보다 먹는 양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먹는 양을 조절하려면 우리 마음속의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욕망을 조절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이라는 혜민스님의 책 제목처럼 스스로 자기마음속에서 진정으로 원하는게 무엇인지 귀기울려보고 노력해야 합니다.
다른사람이 아닌 자기마음의 주인이 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