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습관 만들기(음식 일기 쓰기) -한약다이어트 유후정한의원
2009년 미국 국립보건원의 지원을 받은 연구진들이 체중 감량을 위한 방법을 연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1600명의 비만자를 모집해서 일주일에 최소한 하루만이라도 먹은 것을 빠짐없이 기록해 보라고 요구했습니다.
피실험자는 음식 일기를 가지고 다니는 것을 잊어버리거나 간식을 먹고도 기록하지 않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서서히 그들은 일주일에 하루 때로는 그 이상 먹은 것을 기록하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음식 일기를 기록하기 시작했고, 결국에는 그것이 습관이 되었습니다.
그후 전혀 예상하지 못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참가자들이 일기를 들여다보며 자신들의 식습관에 일정한 패턴이 있음을 알게 된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자신이 항상 아침10시에 간식을 먹는다는 걸 알아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 시간에
먹을 사과와 바나나를 식탁위에 미리 준비해 놓았습니다.
반면에 일기를 활용해서 앞으로 먹을 식단을 미리 계획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들은 저녁 식사로
먹을 것을 미리 준비해 둠으로써 정크푸드 대신 사다 놓은 재료들을 이용해 건강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진들이 그들에게 그렇게 행동하라고 요구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연구진들은 단지 일주일에 하루만이라도 먹은 것을 빠짐없이 기록해 보라고 요구했을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핵심습관(음식 일기 기록)으로 인해 다른 습관들이 형성되는 구조가 만들어졌던 것입니다.
6개월 뒤의 결과에 따르면 음식 일기를 쓴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체중이 2배나 더 줄었습니다.
-뉴욕타임스 기자인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