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정생각

미세먼지 많은 날씨에 코의 기능은?

유후정한의원원장 2015. 10. 30. 17:05

코는  폐로 공기를 전달하는 호흡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의 다양한 기능을 알기 위해서는 코의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얼굴의 중심에 있는 콧속에는 비강과 부비동이라는 공간이 있습니다.

비강은 비중격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나뉘어져 상비갑개, 중비갑개, 하비갑개 세 개의 칸막이가 있습니다.


부비동은 전두동, 사골동, 상악동, 접형동 네 곳이 있으며, 작은 구멍을 통해서 비강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염증으로 농이 차 있는 경우를 부비동염이나 축농증이라고 부릅니다.


코안에 있는 비강과 부비동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우리가 마신 공기의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공기가 코안에서 폐로 도달하는 시간이 0.25초에 불과하지만 콧구멍에서 코를 통해 목으로 넘어가는 순간 공기의 온도가 30~32도가 됩니다. 그 후에 후두나 기관지를 거치면서 36.5도로 더욱 상승해서 폐에는 우리 몸의 체온과 같은 공기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2.공기의 습도를 조절하여 줍니다.

건조한 공기를 들이마실지라도  코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경우에 75~85%로 습도가 조절됩니다.


3.먼지나 세균을 걸러내는 작용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는 코에서 걸러내기 어렵지만 입자가 큰 먼지의 경우에는 코 점막이나 코털을 통해 걸러져서 배출되게 됩니다.


4. 냄새를 맡는 기능이 있습니다.

상비갑개와 비중격 상부의 점막에 분포하는 후각세포에서 후신경이 시작되어 우리가 맡은 냄새를 대뇌 측두엽 내측의 이상구와 전두엽의 후각피질에 전달하게 됩니다.


5.성음기능이 있습니다.

성대에서 나온 소리가 코안의 울림 작용을 통해서 목소리에 변화를 주는 공명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코의 기능이 있으므로 호흡을 들이마시고 내쉴 때 입을 벌릴 게 아니라 반드시 코를 통해서 하셔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