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정생각

금연약의 부작용은 무엇일까요? - 마곡동, 방화동, 공항동 한의원 유후정한의원

유후정한의원원장 2018. 2. 21. 17:30

금연치료의 일차 선택약은 바레니클린이라는 약입니다.
또한 부프로피온이라는 약도 많이 사용합니다. 부프로피온은 원래 우울증 치료제입니다. 가격은 바레니클린이 더 비싼 편이구요.

두 약제 모두 복용 도중에 초조, 적개심, 우울한 기분, 전형적이지 않은 행동이나 사고변화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기능에 이상이 있거나 술을 즐기는 경우에는 바레니클린이 좋습니다. 신장으로 배설되는 약이므로 간장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부프로피온은 간에서 대사되므로 술을 즐기시는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 약제 모두 술을 드실 경우에 취기가 빨리 오르게 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절대적으로 과음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을 좀더 엄밀하게 살펴보면 바레니클린은 구역질과 수면장애가 있습니다. 생생한 꿈을 꾸어서 잠을 성치게 되는 경우가 있고 구역질은 며칠 지나면 개선되는 경우도 있으나 계속 될 경우에는 0.5mg으로 조절하여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면 좋아집니다. 신기능 저하자도 마찬가지로 용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프로피온은 불면증과 구강건조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경련의 발생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경련질환의 병력이 있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울증이나 섭십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다른 약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대표적인 금연치료제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요.
한의원에서도 이침을 통해서 부작용 없이 금연을 성공한 분들이 계십니다.


 하루 빨리 금연 이침도 국가에서 무료로 시술받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한번 시술에 5천원 정도로 일주일에 한 번 내지 두 번 정도 시술 받으시면 금연 욕구가 상당부분 감소되어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