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제대로 알기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란?

유후정한의원원장 2021. 3. 12. 17:47

프로바이오틱스라는 명칭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포스트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도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서 정확한 정의를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냥 유산균, 비피더스균 같은 몸에 유익한 균주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적절한 양을 복용했을 때 우리 몸에 유익한 영향을 주는 미생물을 총칭해서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한 미생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먹이역할을 하는 물질로 주로 식이섬유(섬유소)나 올리고당 등이 함유된 각종 채소에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포스트바이오틱스는 말그대로 장내 미생물이 유익한 대사활동을 한 후에 만들어진 대사산물입니다. 우리 몸의 독소는 포스트바이오틱스와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물질입니다.

우리 인체 면역계의 70%가 장속에서 있으며 장에는 수십억개의 미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생물이 활동하면서 만들어진 부산물인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염증조절, 자가면역질환, 알레르기, 심장병, 당뇨병 등 각종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끝으로 그럼 장환경을 좋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김치, 요거트, 홍어 같은 발효음식을 먹어서 프로바이오틱스의 공급양을 늘리고, 하루 최소 5가지 이상의 채소를 복용하여 프리바이오틱스를 통해서 장내 미생물이 최적의 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미세플라스틱이며 각종 독소에 노출된 시대를 살면서 장내 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