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한의학

보기약은 어떤 약재들이 있을까요? 마곡동, 방화동, 공항동 유명한의원 유후정한의원

유후정한의원원장 2017. 9. 21. 13:45

한의대에 처음 입학했을 때 오리엔테이션을 하기 위해서 MT를 갔습니다.

거기서 선배들과 술 한잔하며 나눈 대화가 지금도 기억에 남습니다.

기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몇시간 동안 논쟁을 했었습니다.


한의학을 하나도 모르는 입학준비생으로서 어설프게 윤활유 같은게 아닐까 말씀드렸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정말 순진한 답이었던 것 같습니다.


본과 2학년에 되어서 기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리포트를  작성하면서 구한말 최한기의 '기학'을 열독하고 나름 정의를 내려보았습니다. 대부분의 학우가 교과서에 나온 기에 대해서 정리하는 식의 리포트를 쓴 반면에 저는 독창적인 리포트를 쓰게 된 것입니다.


 그 리포트에서 '기란 동성(動性)이다'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움직이는 성질이 기의 본질이라는 것입니다. 기를 한마디로 규정할 수 있는 물질이 없고 기운, 공기, 기지개, 양기, 음기 등등 우리 말에서 기가 뜻하는 공통점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뭔가 가만히 있는 속성을 가르키는 것보다는 움직이면서 생명력을 잉태하는  쪽에 더 가깝지 않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ㅎㅎ


보익하는 약재 즉 보양, 보음, 보혈, 마지막으로 보기약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기약은 주로 인체의 생리기능과 체력을 증강시키는 약재로 주로 비장과 폐장과 관련이 많습니다.


또한 혈이 가는 곳에 먼저 기가 돌아야 하기 때문에 기가 없이는 혈액순환이나 음양의 부족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보기약으로는 인삼, 만삼, 황기, 산약, 백출, 백편두, 대추, 감초, 황정, 이당, 봉밀, 진름미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보기약은 따뜻한 성질이 있으므로 열이 많은 체질은 주의해서 처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