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부인과(피부,가임,갱년기)

임신 적령기는 언제 일까요?-인체의 노화과정

유후정한의원원장 2013. 5. 29. 11:14

요즘 안티에이징(항노화)이 유행인데요.

이번 글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노화의 진행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한의학의 황제내경이라는 아주 중요한 서적에 대해서 몇번 언급을 드렸는데요,

그 책에 여자와 남자의 생장(태어나고 자람)과 노화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황제내경은 소문과 영추라는 두권으로 되어 있는데요

소문에 보면 상고천진론이라는 편에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오늘은 공부할 내용이 좀 많네요 ㅎㅎ

하지만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여자가 7세가 되면 신장의 기운이 왕성해져서 치아를 갈고 머리카락이 길어집니다.

27(14세)가 되면 천개(성호르몬)가 충만해져 임신하는 맥이 통하고 태충맥이 왕성하게 되어 월경이 생겨 아이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37(21세)가 되면 신장의 기운이 고루 조화되서 사랑니가 생기고 성장이 멈춥니다.

47(28세)에 근골이 튼튼해지고 머리카락이 다 자라고 신체가 가장 성숙됩니다.

57(35세)에 양명맥이 쇠해져서 얼굴이 초췌해지기 시작하고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67(42세)에 삼양맥이 윗쪽부터 쇠약해져서 얼굴이 전체적으로  초췌해지고 흰머리도 나기 시작합니다.

77(49세)에 임신하는 맥이 허해지고 태충맥이 쇠해져서 천개(성호르몬)가 고갈되고 월경이 멈춥니다. 그러므로 균형이 무너지면서 자식을 낳을 수 없게 됩니다.

 

남자가 8세가 되면 신장의 기운이 충실해져서 머리카락이 길어지고 치아를 갈게 됩니다.

28(16세)가 되면 신기가 왕성해져서 천개가 충만하게 되어 정액이 넘쳐 쏟아내게 되고 음양이 화평하게 되어 능히 자식을 가질수 있게 됩니다.

38(24세)가 되면 신기가 고루 조화되서 근골이 단단하고 강하게 되어 사랑니가 생기고 키가 다 크게 됩니다.

48(32세)가 되면 근골이 융성하게 되고  살과 근육이 최고조에 이르게 됩니다.

58(40세)가 되면 신기가 쇠해져 모발이 빠지고 치아가 약해지기 시작합니다.

68(48세)가 되면 양기가 윗쪽부터 쇠약해져 얼굴이 초췌해지고 머리털과 수염이 하얗게 됩니다.

78(56세)가 되면 간의 기운이 쇠하여 근육활동이 떨어집니다.

88(64세)가 되면 천개가 고갈되어 정액이 적어지며, 신장기운도 쇠약해져서 형체가 모두 힘이 없어져 치아와 머리털이 빠집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미국에서 20세기초만 하더라도 남자는 만22세, 여자는 만20세에 성장판이 닫혔다고 합니다. 그때만 하더라도 영양이 풍부하지 못해서 지금보다도 더 늦게까지 키가 컸던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부터 2천년을  더 거슬러 올라간 중국 진한시대 저술된 황제내경에서도 남자는 24세 여자는 21세에 성장이 멈춘다고 하였습니다.

 

사실은 이제부터 말씀드릴 이야기가 중요합니다.

 

여자 21세에서 28세 사이가 인생의 황금기인 꽃에 해당하는 시기겠죠. 그 시기가 지나면서 예전만 못한 걸 느끼다가 본격적으로 35세부터는 양명맥이 쇠해지면서(양명맥은 인체에서 위, 대장기능과 관계가 있습니다.) 노화과정이 얼굴에서부터 외적으로 변화가 시작된다고 하였습니다. 남자는 같은 이유로 24세부터 32세 사이가 인생의 황금기이며 40세가 넘어가면 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입니다.

 

 여성의 경우 외적인 성장은 21세에 멈추고(현대는 14세전후해서 멈춥니다만) 28세까지 근육이나 골격, 오장육부가 내부적으로 성숙되는 시기입니다. 그러므로 28세까지 뼈가 충실하도록 섭생을 하여야 하는데 20대 여성분들이 아침밥 안먹고 짧은치마 입고 다니면 자기몸도 부실해지고 태어나는 자녀도 부실해질 수 있으므로 키가 다 컸다고 방심할게 아니라 28세까지 건강을 잘 챙겨야 골다공증이나 산후풍같은 위험성이 줄어들면서 평생 건강이 유지되는 것입니다.

 

윗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여자들이 임신하기 제일 좋은 나이는 21세부터 28세까지 입니다. 늦어도 35세 이전에 임신하는게 자녀건강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남자 나이도 24세에서 32세까지가 좋은 정자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가장 인체성숙이 마무리되는 시점이 여자 28세 남자32세이기 때문이죠. 네살 차이는 궁합도 안본다고 하는데 여기서도 비슷하게 차이가 납니다. ㅎㅎ  

 

또한 49세 전후해서 월경이 그치는게 자연순리입니다. 폐경이 온다고 다시 호르몬을 먹고 월경을 오래한다고 하여 좋을게 없습니다. 뇌에서부터 이제 그만 할때가 됐다고 판단하여 내분비계통을 통해서 호르몬을 정지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성호르몬을 천계라고 표현했습니다. 하늘(머리)에서 내려오는 물, 즉 자연순리대로 14세 전후에 생리가 나오고 49세 전후에 생리가 그치도록 뇌에서 판단하여 조절하는 호르몬이라는 뜻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렇다면 여자나이 49세, 남자나이 64세면 노인이 되어 힘을 못쓰고 죽을 날이 얼마 안남은 것일까요? 

예전에는 60세를 넘으면 환갑잔치하고 노인이라 생각했지만 요즘은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최소한 70이 넘고 80이 되야 노인처럼 보이니까 말이죠.

황제내경에도 인간수명은 원래 백세가 넘는다고 나옵니다. 그러면서 장수의 비결을 염담허무(恬淡虛無)라 하여 마음을 비우고 욕심을 내지 않고 집착하지 않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음식, 운동 다 중요하지만 마음가짐이 장수의 첫번째 비결이라고 2천년이 넘은 지혜의 책이 가르쳐 줍니다.

 

女子七歲, 腎氣盛, 齒更髮長(여자칠세, 신기성, 치경발장) 

二七而天癸至, 任脈通, 太沖脈盛, 月事以時下, 故有子(이칠이천개지, 임맥통, 태충맥성, 월사이시하, 고유자) 

三七, 腎氣平均, 故眞牙生而長極(삼칠, 신기평균, 고진아생이장극)

四七, 筋骨堅, 髮長極, 身體盛壯(사칠, 근골견, 발장극, 신체성장)

五七, 陽明脈衰, 面始焦, 髮始墮(오칠, 양명맥쇠, 면시초, 발시타) 

六七, 三陽脈衰於上, 面皆焦, 髮始白(육칠, 삼양맥쇠어상, 면개초, 발시백) 

七七, 任脈虛, 太衝脈衰少, 天癸竭, 地道不通, 故形壞而無子也.(칠칠, 임맥허, 태충맥쇠소, 천개갈, 지도불통, 고형괴이무자야)

 

丈夫八歲, 腎氣實, 髮長齒更(장부팔세, 신기실, 발장치경)

二八, 腎氣盛, 天癸至, 精氣溢瀉, 陰陽和, 故能有子(이팔, 신기성, 천개지, 정기일사, 음양화, 고능유자)

三八, 腎氣平均, 筋骨勁强, 故眞牙生而長極(삼팔, 신기평균, 근골경강, 고진아생이장극)

四八, 筋骨隆盛, 肌肉滿壯(사팔, 근골융성, 기육만장)

五八, 腎氣衰, 髮墮齒槁.(오팔, 신기쇠, 발타치고)

六八, 陽氣衰竭於上, 面焦, 髮鬢頒白(육팔, 양기쇠갈어상, 면초, 발빈반백)

七八, 肝氣衰, 筋不能動(칠팔, 간기쇠, 근불능동)

八八, 天癸竭, 精少, 腎臟衰, 形體皆極, 則齒髮去.(팔팔, 천개갈, 정소, 신기쇠, 형체개극, 즉치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