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교실

다이어트 계명 6가지

유후정한의원원장 2014. 1. 25. 09:41

다이어트 치료한 지 15년이상의 노하우를 살려서 제일 중요한 6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운동보다 절식이 중요합니다.

둘째. 단식보다 평소에 소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원푸드 다이어트보다 골고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운동은 꾸준히 힘들지 않게 해야 합니다.

다섯째. 자신만의 안좋은 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여섯째.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하는 것입니다.

 

1. 1시간씩 매일 걷는 운동을 해도 한달동안 2kg을 감량하기가 어렵습니다.

  운동을 하면 처음에는 우리 몸의 포도당이 소비되고 그 다음으로 지방이 분해되지만 운동으로 인한 칼로리 소모로 인해서

우리 몸은 갈증과 함께 공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을 무리하게 한 후에 폭식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무리한 운동보다는 음식조절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2. 단식을 일주일만 해도 10kg 가까이 체중이 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부족으로 인한 체중감소는 지속적으로 오래 할 수 없기 때문에

단식기간이 지난 후에는 한달도 지나지 않아 본래 체중보다 더 살이 찌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단식으로 인해서 여성분들은 무월경, 빈혈, 골다공증, 탈모 등의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완전히 굶는 것보다는 반 공기든 3분의 1공기든 최소한의 열량 섭취가 중요합니다.

 

3. 황제다이어트라고 해서 육식만 한다던지 토마토만 먹고 일체 다른 음식을 안먹는다던지 하면 체중은 조절되지만 단식과 마찬가지로 영양불균형으로 인해서 피부에 트러블도 생기고 여러가지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고지방식이 아닌 이상 탄수화물이든 단백질이든 소량의 지방이든 골고루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4.앞서 말씀 드렸듯이 체력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하게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기 때문에 즐겁게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식으로 인한 무기력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을 자주 하고 가벼운 유산소운동과 함께 근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근력운동을 병행하시면 좋습니다. 고도비만이 아니라면 줄넘기운동이 경제적이고 좋습니다. 자전거타기도 근력강화와 심폐기능에 모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5.누구나 생활습관이 다르기 마련입니다. 다이어트정보가 홍수처럼 많지만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내서 따라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식생활이나 운동, 수면, 생활습관 등 자신의 가장 큰 문제점은 본인이 알고 있습니다. 살을 빼기 위해서 여러가지 다 할려는 욕심보다는 자신의 단점 한가지만 고쳐도 엄청난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체질에 따라 비만의 유형이 다릅니다. 소음인은 복부 및 하체비만, 소양인은 상체비만, 태음인은 전신비만에 해당합니다.태양인은 근골격이 발달하는 체질이기 때문에 비만환자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  따라서 소음인은 하체순환이 잘 되도록 해야하며, 소양인은 열을 내리고 위로 몰린 기운을 끌어 내려야 하며, 태음인은 수렴된 기운을 발산을 많이 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처방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체질판단에 따라 다이어트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음인이라면 과도한 땀을 흘리는 것이 좋지 않기 때문에 땀에 유의해야 하며, 소양인은 변비유무에 따라 신진대사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대변상태를 잘 봐야 합니다. 태음인은 땀을 많이 흘리고 활동을 많이 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몸을 움직이는 쪽으로 일상생활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예를 들어 엘리베이터를 타기 보다는 계단을 이용하기, 가까운 거리는 대중교통보다는 걷기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