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부인과(피부,가임,갱년기)

난임(불임)의 한의학적 치료-불임으로 유명한 유후정한의원

유후정한의원원장 2013. 4. 10. 11:08

요즘 난임부부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부부가 피임을 않고 노력했으나 1년동안 임신이 안되면 난임이라 합니다.

전체 부부의 25%가 가임기간 중 어느 시점에서는 난임증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난임증의 40%는 남성쪽에 원인이 있으며 복합적인 원인들이 흔합니다. 이유를 발견할 수 없는 난임증에서 60%의 부부가 3년이내에 임신에 성공할 수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다낭성난소증후군 같은 난소기능저하, 배란장애, 난관의 손상 또는 유착, 자궁경관의 문제, 그리고 자궁내막증, 자궁기형,자궁근종 등의 자궁이상, 내분비나 면역학적 이상, 원인을 알 수 없는 난임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남성요인으로는 무정자증이나 정자수나 정자활동성 감소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서양의학적인 검사와 치료법을 동원해도 쉽게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한의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만으로 인한 다낭성난소증후군이나 배란장애, 남성으로 인한 난임 등 한의학적인 치료를 통해서 임신에 성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폐경이후에 한약복용을 통해서 배란기능을 회복시켜서 임신에 성공한 케이스가 발표된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유후정한의원에서는 사상체질적인 접근을 통해서 난임환자의 임신성공률을 높여드립니다.

조경종옥탕,육린주,부익지황환 같은 기존 난임처방도 유효한 경우가 있으나 체질적으로 접근하면 난소와 자궁의 기능부조화를 빠른 시일내에

정상화 할 수 있습니다.

 

소음인의 경우 임신이 가장 잘되는 체질입니다 하지만 자궁이 냉하거나 기혈이 허해서 유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임신을 위해서 체력을 보강하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양인의 경우 자궁이 약해서 난임으로 고생을 제일 많이 합니다. 배란장애가 가장 많이 오는 체질이며 자궁기형이나 자궁문제도 많이 생깁니다. 한의학적으로 거경(居經)이라고 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1년에 생리를 겨우 3,4번정도 하는 경우인데 소양인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하지만 이런 경우도 치료를 잘 받으면 임신성공율이 많이 높습니다.

태음인의 경우 태음인도 음인이기 때문에 임신이 잘 되는 체질이지만 과도한 비만으로 인해서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잘 생기며 기혈이 탁해서 순환장애로 오는 자궁근종이나 물혹같은게 잘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체중감량과 더불어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을 복용하게 되면 치료가 잘됩니다.

태양인의 경우 골반자체가 작아서 임신이 제일 어려운 체질이지만 인구비율이 적어서 사실상 임상에서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난임과 산후조리를 위해서 한약복용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최근에 40대중반 여성이 산후조리를 위해서 오셨습니다.

소음인 체질이셨는데요 불과 30분만에 아이를 출산하셨다고 합니다. 소음인들은 이렇게 진통시간이 짧게 출산할 수 있으며 다른 체질도

출산전에 한의원에 방문하시면 불수산같은 처방으로 순산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유후정한의원에서는 5년,7년의 난임으로 고생하신 분도 임신을 성공시켜 드렸으며, 홍콩이나 해외에서 오셔서 한약복용후에 임신하시고 고맙다는 전화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첫째아이는 임신이 잘됐으나 둘째아이가 안생겨 오시는 분들의 숫자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태교와 산후조리에 관해서 한의학적인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임신성공 사례는 의료법상 비공개로 설정합니다, 궁금하신 분은 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